[CEO'S LETTER] 바야흐로 블록체인의 시대
[CEO'S LETTER] 바야흐로 블록체인의 시대
  • 넥스트머니 콘텐츠팀
  • 승인 2019.02.21 1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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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윤관 씨엠이소프트 대표
김윤관 씨엠이소프트 대표

블록체인은 단순히 디지털 화폐 시대를 열기 위한 도구에 불가 했을까요? 블록체인 기술은 기존의 중앙화된 서비스와 데이터를 재정의하며, 인터넷 전반에 걸친 혁신을 가져올 수 있는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블록체인 시스템은 중간 개입자 없이 자유로운 커뮤니케이션이 일어나는 화폐유통시스템으로 알고 있을 겁니다.

다시 말해 중간 개입자가 없다 보니 중개인력이나 수수료(fee)에 대한 부담이 없어지게 됩니다. 코인 광풍으로 관심을 끌게 된 블록체인은 이제 인터넷 비즈니스 전반에 변화를 일으키고 있고, 그 변화에 가장 예민하게 반응해야 할 마케팅 분야와 광고 시장에도 결코 예외는 없다고 판단됩니다.

미디어는 신문·TV·인터넷·모바일로 이용자의 콘텐츠 소비 패턴과 함께 변화해왔습니다. 미디어 시장의 변화는 곧 새로운 컨텐츠 플랫폼의 탄생을 나타내기도 하며, 디지털 혁신과 함께 다양한 분야로 발전되고 재편되어 왔습니다.

최근 블록체인의 기술도입으로 광고의 기반이 되는 소셜 미디어, 블로그, 뉴스 등 미디어 시장에 새로운 변화를 제시하고 있고, 온라인 광고 시장이 가지는 각종 문제를 해결할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에 앞서 기존 광고 시장의 고질적 문제점을 살펴보면, 억 단위의 TV광고는 상상할 수도 없는 중소기업 및 영세업자들, 글로벌 디지털 광고시장 84%를 장악하고 있는 구글과 페이스북(DATA 독점), 단순 클릭수치과 예산 소진에만 목마른 퍼블리셔와 대행사(투명성 부족), 유저의 프라이버시 따위는 무시한 체 밀려오는 푸시 광고(부정 광고) 등 너무 많은 문제점들이 존재합니다.

현실 속 광고 시장에 존재하는 비효율적인 현황과 구조를 좀 더 바로 잡을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의 애드테크 시장을 발전시켜야 할 때 입니다.

첫번째 광고시장의 부익부 빈익빈 현상 해결입니다. 현실적으로 일반 중소기업이나 영세업자들이 TV광고를 집행하기에는 비용적인 부담이 아주 많습니다. 그 외 부수적인 촬영비용과 모델료까지 고려한다면 TV광고는 엄청난 비용으로 다가옵니다. 그리고 완성도가 떨어지는 TV 광고나 빅모델만 고집하는 방식은 오히려 소비자와 대중에게 반감을 유발하게 되며, 광고주의 입장에선 막대한 마케팅예산 손실로 다가옵니다.

이런 상황은 단순히 TV광고에만 국한되지 않고 대형포털사이트나 유명 커뮤니티에서도 마찬가지라고 생각듭니다.이런 중소기업이나 영세업자 광고주의 눈높이를 고려하여 소규모의 예산으로도 높은 효율을 낼 수 있도록 블록체인+애드테크 기술을 해결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두번째, 블록체인 + 빅데이터 활용한 정확한 분석 타깃팅 툴(Tool) 개발입니다. 블록체인을 통해 수많은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여 광고타깃층의 성향을 빅데이터화 시킬 수 있습니다. 확실한 광고 타깃 확보를 통해 무관심자와 허수타깃을 줄여 광고주의 비용을 효율적으로 소진할 수 있습니다.

프래그매틱 광고 플랫폼을 도입하여 광고주가 직접 광고를 세팅하고 심리통계학, 인구통계학, 사용자의 행동, 각종 신호 등을 기반으로 정확한 타깃에게 광고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현재 광고시장의 RTB(Real time bidding)프로세스에서 퍼블리셔는 경매방식을 통해 가장 높은 단단가 제공받는 것이 원칙이나 실제 이 가격이 가장 높은 단가인지 광고주 입장에서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이는 퍼블리셔 및 대행사에서 제공되는 최종 단가뿐이기 때문입니다. 이들이 제공하는 리포트 수치에 의존할 수 밖에 없는 구조에 벗어나 더욱 명확하고 구체적인 정보와 근거를 제공함으로서 광고주와 매체사의 신뢰도 회복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세번째, 전통적인 광고비 지급방식의 탈피입니다. 보통 매체사에서 광고비를 청구하면 대행사가 중간에서 매체 수수료를 챙기고 광고대행사는 광고주에게 광고비를 청구하는 것이 전통적인 광고비 지급방식 입니다.

한마디로 시간이 좀 걸리는 구조인데, 블록체인을 이용한다면 광고비 지급은 아주 빠르고 정확하게 지불됩니다. 그리고 중간에 광고비가 누락되거나, 혹은 광고비를 착복하는 그러한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할 수 없는 투명한 시스템으로 운영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세가지의 내용 외에도 기존의 애드테크 시장과 블록체인의 결합은 엄청난 파괴력을 발휘할 수 있는 대표적인 분야 중 하나라고 저는 생각됩니다.

현재 저는 광고 콘텐츠를 기반으로 사용자 및 광고주 모두에게 이익을 돌려드리는 양방향 홍보 플랫폼이라는 새로운 영역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광고주 어느 누구나 직접 세팅이 가능한 쉬운 프로세스를 구축하여 중개수수료에 대한 부담을 최소화 하고자 하며, 광고 타깃층은 리워드 방식을 도입하여 경쟁을 통해 컨텐츠 소비활동이 펼치게 됩니다.

저비용으로 고효율의 플랫폼의 선두주자로서 블록체인과 애드테크의 놀라운 시너지 효과를 곧 만나보실 수 있게 노력하겠습니다. 블록체인 기술핵심의 명확한 이해와 블록체인 기반의 최신 광고플랫폼을 도입하여, 빠른 시일 내에 블록체인 기술이 광고시장의 생태계를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을지 상상해보는 출발점이 되었으면 합니다.

>>필자는 컴퓨터공학 석사 출신으로 씨엠이소프트의 대표이사이며, 약 20년간 금융권, 공공기관, 관공서등의 대형SI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으며, 어플리케이션 아키틱처로 암호화폐솔루션 설계를 진행했다. 2013년 부터 블록체인 연구팀을 구성하여 APOS 블록체인 시스템을 세계최초로 고안 개발진행을 주도하고 스마트결제 시스템의 특허출원등을 씨엠이소프트로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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