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퍼, 블록체인 기반 P2P연합 투자모델 ‘개념검증’
지퍼, 블록체인 기반 P2P연합 투자모델 ‘개념검증’
  • 이남석
  • 승인 2018.12.28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넥스트머니 이남석기자] P2P금융연합 플랫폼업체 지퍼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P2P 연합 포트폴리오 금융서비스 ‘지퍼로보’의 개념증명(PoC)을 위한 설계를 마쳤다고 28일 밝혔다. 지퍼는 투게더펀딩 등 국내 15개 주요 P2P금융 기업을 대상으로 개념증명을 실시했다.

개념증명(PoC)은 시장에 존재하지 않던 신기술을 도입하기 전 성능과 기능을 검증하는 절차를 말한다. 지퍼는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P2P 연합 금융 플랫폼으로, 국내외 P2P금융 기업 및 관련 서비스 기업이 출시하는 다수의 금융 상품(채권)을 ‘연합 포트폴리오’ 형식의 펀드 상품으로 제공하는 분산투자 통합 솔루션이다.

각 연합 포트폴리오 상품은 로보어드바이저 기업 및 금융 전문가의 전문적인 분석을 통해 구성돼, 대내외 금융환경 변화로부터 발생할 수 있는 투자 위험을 최소한으로 줄이는 장점을 지닌다. 또한 지퍼 플랫폼 내 안전장치로 마련되어 있는 채권 손실보전보험, NPL 매입약정 등 생태계에 연계된 각종 금융 서비스는 P2P 투자 상품의 안정성을 높인다.

지퍼 플랫폼에는 한국, 중국 등 동아시아 지역 P2P 금융시장의 성장을 이끄는 20여 개의 주요 P2P금융 기업이 얼라이언스사로 참여하고 있다. 더불어 부동산, 보험, 유통, 보안 등 다양한 산업군의 여러 선도 기업이 데이터 제공과 기술 파트너사로 참여하고 있다.

지퍼는 이달 플랫폼의 주요 금융서비스 지퍼로보의 시범 버전인 ‘지퍼로보 클로즈드 배타(ZPERobo Closed Beta)’ 설계를 완료했다. 지퍼 얼라이언스사으로 참여 중인 펀다, 투게더펀딩 등 15개의 국내 P2P금융 기업을 대상으로 개념검증을 실시 중이다.

참여 대상 기업은 자사가 보유하고 있는 ‘지퍼토큰(P2P전용 암호화폐)’을 증거금 형태로 스테이킹해 각 업체가 출시한 다양한 P2P금융 상품을 지퍼 플랫폼에 제공한다. 각 상품은 지퍼의 로보어드바이저 기업과 금융 전문가들이 데이터 기반으로 심층 분석·평가해 다양한 연합 포트폴리오 형식의 투자 상품으로 시범 출시된다. PoC기간 동안 지퍼는 자체 자금을 활용해 시범 투자를 진행할 예정이다.

지퍼 토큰은 지퍼가 발행한 P2P 전용 암호화폐로, 지퍼 플랫폼을 통해 자금을 모집하는 P2P금융 업체는 지퍼 토큰을 충당금, 증거금 혹은 보증금 형태로 보유해야 하며 증거금 규모에 따라 모집되는 투자금의 규모가 달라진다. 증거금이 많을수록 지퍼 플랫폼 내에서 모집되는 투자금의 규모가 커지는 구조다.

김준범 대표 인터뷰 “지퍼는 업체별 채권 상품을 다양한 형태의 포트폴리오 펀드상품으로 구성해 투자의 편의성과 안정성을 한층 업그레이드한다”며 “이는 채권 부실과 투자 한도에 따른 P2P 금융 투자의 한계점을 해결한다. 연합 분산투자의 당위성을 이번 PoC기간 동안 대내외적으로 검증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PoC기간 동안 지퍼가 검증할 또 한 가지는 블록체인 기술의 활용도이다. 지퍼 플랫폼에는 퍼블릭 블록체인과 컨소시엄 블록체인 2개의 블록체인망이 활용된다. 퍼블릭 블록체인을 통해 투자자는 차주 업체의 상환내역, 채권 관리 등의 상품 정보와 각종 데이터를 볼 수 있고, 컨소시엄 블록체인에는 개인 정보 등 민감한 정보가 암호화되어 저장돼 프라이버시 이슈를 해결한다.

또한 지퍼의 스마트 컨트랙트 기능은 플랫폼 참여자 간의 역할, 의무와 권리를 규정해주고 투자계약이 성립될 시 그 효력이 발생한다. 이에따라 투자·상환에 따른 자금 이동, 계약조건 이행 여부에 따른 당사자 간의 의무과 권리 조정이 자동으로 이루어진다.

김 대표는 “지퍼는 각 P2P 업체 상품과 투자자의 거래 내역을 블록체인을 통해 공유하는 탈 중앙화 플랫폼”이라며 “플랫폼 내 투자 결과를 블록체인망에 투명하게 기록하고 관리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투자자들에게 높은 신뢰감을 쌓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퍼는 이번 개념 증명을 통해 P2P 연합 투자 모델의 안정성과 보안성을 검증해 내년 상반기에 출시될 지퍼로보 정식 플랫폼 서비스에 투명하고 체계적인 서비스 상용화와 안정성을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이를 통해 더 많은 국내외 주요 P2P 기업을 불러모아 폭넓은 투자 기회를 제공하는 금융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Tag
#지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