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라루스, 암호화폐 글로벌 허브 ‘급부상’
벨라루스, 암호화폐 글로벌 허브 ‘급부상’
  • 박상대
  • 승인 2018.12.10 2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특구 HTP, 관련 기업에 유리한 방향으로 규제 해제
업체 설립 쉽게하고 ICO는 면세…토큰에 법적지위 부여
벨라루스 경제특구 HTP 내부를 안내해주는 사인보드.
벨라루스 경제특구 HTP 내부를 안내해주는 사인보드.

[넥스트머니 박상대기자] 벨라루스가 세계 최초로 포괄적인 암호화폐 법 체계를 마련하고 암호화폐 글로벌 허브로 도약하기 위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벨라루스 경제특구인 '하이테크놀로지파크(HTP)'는 암호화폐 분야에서 활동하는 스타트업과 벤처기업들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추가 규제를 최근에 발표했다.

벨라루스는 지난해말 8호 법령 '디지털경제개발'을 통해 세계를 선도하는 암호화폐 허브를 선언한 바 있으며, 이번에 그 위상을 한단계 향상시키기 위한 추가 규제와 보호 조치를 내놨다.

벨라루스는 앞으로 암호화폐 채굴과 보유, 거래, 배포, 교환과 관련된 모든 활동뿐만 아니라 토큰과 스마트계약에 대한 법적 지위를 성문화 할 예정이다.

벨라루스에서 암호화폐 관련 벤처 사업을 더욱 장려하고 사기・금융 범죄를 방지하기 위한 선진적인 대책을 수립하기 위한 주요 프레임워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추가 면세제도 도입  새로운 프레임워크는 2023년까지 모든 암호화폐 트랜잭션과 신규 암호화폐 발행(ICO)에 대한 세금을 면제해 암호화폐기업 설립을 쉽게 할 계획이다.

선진 자금세탁방지법 채택  벨라루스는 8호 법령에 따라 세계최고 수준의 암호화폐 자금세탁방지(AML), 고객알기제도(KYC) 조치를 시행해 부정행위 방지에 적극 나선다.

자금세탁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판명되는 암호화폐 비즈니스는 즉각 폐쇄되며, 범죄에 가담한 혐의가 있는 은행이나 지급서비스, 다른 금융서비스 제공업체는 추가로 처벌할 예정이다.

엄격한 데이터·고객보호 규정 적용  8호 법령은 유럽연합의 개인정보보호 규정(GDPR)과 동일한 수준으로 개인 데이터의 보호를 강조한다.

벨라루스 기반 암호화폐는 서비스와 관련된 위험을 고객에 경고하고, 새로운 광고 규정의 준수, 고객보안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정보공개, 위험·사이버보안·분쟁 관리를 위한 내부통제시스템을 구현할 예정이다.

사업표준 개선  벨라루스에 있는 모든 암호화폐 기업은 수익주주 공개, 신용요건 충족, 우수직원 채용, 금융 안정성 표준 충족, 안전한 기술정보시스템을 사용하는 등 특정한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나아가 모든 표준에 대한 준수 여부도 4대 회계 회사의 광범위한 감사를 통해 검증받게 할 계획이다.

한편, 벨라루스 국회도 딜로이트, 벵거&비엘리를 비롯한 여러 컨설팅 기업과 협력해 이번에 마련한 새로운 법적 프레임워크가 세계적인 모범 사례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벨라루스-미국 비즈니스위원회의 데이비드 바론 위원장은 "새로운 규정으로 해외기술과 블록체인 기업들이 벨라루스로 유입되길 기대한다"면서 "이미 많은 미국 IT기업들이 벨라루스를 소프트웨어 개발 부서를 설립하기 위한 최적의 장소라고 알고 있지만, 이번 법령 제정으로 벨라루스는 암호화폐 벤처기업과 글로벌 IT기업들이 탐내는 목적지로서의 위상을 더 견고히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그는 "HTP에 진출해 있는 미국 기업들과 거래하고 싶은 기업들은 미국 법을 존중하고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암호화폐거래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는 미국 이외의 회사가 미국 시민의 참여를 허용하는 경우엔 해당 회사는 미국 송금업자로 등록해야 한다. 암호화폐 벤처기업에 미국 증권법이 적용될 수도 있다. 이 경우 대체거래시스템으로 미국에 등록을 마쳐야 한다"고 덧붙였다.

* 동유럽 실리콘밸리 '하이테크파크(HTP)'는 어떤 곳?

HTP(High Tech Park)는 벨라루스가 지난 2005년에 조성한 경제특구로, '동유럽의 실리콘밸리'도 불리고 있다. 벨라루스는 HTP를 통해 IT 기업을 위한 유리한 재정·법적시스템 혁신을 통한 기술기업 육성에 대한 전문성을 높이고 있다.

이번에 마련한 8호 법령은 HTP의 법적 프레임워크를 추가하고, 부가가치세와 소득세 대부분을 면제함으로써 HTP에 입주한 기업들은 25% 이상 증가한 10억 파운드 사상최대 수익을 기록했다. 올해는 HTP 사상 가장 많은 200여개 기업이 둥지를 틀었으며, IT 수출은 지난해보다 40% 이상 크게 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