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교육은 4차 산업혁명의 기초
블록체인 교육은 4차 산업혁명의 기초
  • 넥스트머니 콘텐츠팀
  • 승인 2018.06.15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현정 팍스데이터테크 블록체인교육센터장]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로 각광받는 블록체인이 기존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근본적으로 바꿔놓을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인정받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2016년 초에 열린 세계경제포럼에서는 2025년까지 세계 GDP의 10%가 블록체인 기반 기술로부터 창출될 것으로 전망한 바 있다.

블록체인을 둘러싼 장밋빛 전망이 세계적으로 끊이지 않고 있다. 하지만 산업현장에서는 해당 기술이 제대로 뿌리를 내리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단순한 시범 사업에 머물고 있거나,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등의 암호화폐를 설명하는 개념으로만 제한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블록체인 관련 교육 역시 겉핥기식의 추상적인 이론 중심 교육에 한정돼 있거나, 프로그램 코딩 중심으로만 이뤄지고 있다. 블록체인 기술의 폭발적 확산과 이에 바탕한 국가경제의 지속가능한 성장동력 확보와는 상당히 거리가 먼 셈이다.

블록체인 교육은 어디에 초점을 맞추어 꾸려나가야 할까? 1차원적 이론 교육을 뛰어넘어 총체적이고 다차원적인 실무 교육에 무게중심을 두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블록체인을 실제로 얼마나 안정적이고 완벽하게 구현 하느냐를 목적으로 교육이 진행되어야 한다.

블록체인은 이론 교육을 받았다고 해서 곧바로 실전에 투입할 수 있는 기술이 아니다. 바로 여기에 종전의 일반적인 IT 기술과 블록체인 기술의 본질적인 변별력이 자리하고 있다. 블록체인 교육사업에 나서려는 개인과 단체, 기관과 기업들은 블록체인 시장에 진입할 때 따르는 수많은 어려움과 장애물들을 냉철하게 직시해야만 한다.

다행히 기존의 난점들을 극복해낸 새로운 블록체인 기술이 최근 출현하였다. 필자가 몸담고 있는 블록체인 부트캠프는 방금 소개한 새로운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하여 지난 1월부터 교육을 실시해오고 있다. 세계 최초로 전문적 프로그래머가 아닌 일반인들이 실제로 블록체인 신기술을 활용하여 블록체인의 기초 습득부터 시작해 dApp의 제작까지 직접 해내는 커리큘럼이다.

커리큘럼에 참가한 학생들은 각자가 교육에 참여할 때 품었던 성과를 거둠과 함께 블록체인 교육산업이 나아가야만 할 바람직한 모범 사례를 제시하기도 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WYSWYG 기능이 탑재된 전용 에디터를 제공해 경험 많은 프로그래머나 숙련된 컴퓨터 전공자가 굳이 아니더라도 누구나 손쉽게 오토 스마트 콘트랙드(Auto Smart Contract)를 작성하고 이를 블록체인에 올려놓을 수 있도록 교육했다. 덕분에 어린 초등학생도 스스로의 힘으로 ASC를 블록체인과 연계시켜 dApp을 완성했다.

우리 캠프에 적용된 핵심 기술은 W3C에서 표준으로 지정한 XML을 자동으로 생성시켜주는 AutoXML 엔진과, 이더리움 기반의 Smart Contract다. 이들 기술을 이용하면 모든 과정이 무척이나 어렵게만 느껴져온 기존 방식과 크게 다르게 손쉽게 dApp을 개발해 구동시킬 수 있다.

5주간의 과정을 마친 수료생들은 블록체인 기술에 대해 자신들이 배운 학습의 결과물들을 한 컨퍼런스에서 능숙하고 자신감 있게 발표했다. 특기할 만한 사실은 수료생들 가운데 9명이 신규로 채용되었다는 점이다. 블록체인 교육이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수 있는 인재들을 육성할뿐만 아니라 청년들을 위한 좋은 일자리를 창출해주는 실증적 사례라고 하겠다.

부트캠프의 성공적 마무리는 다양한 기관과 여러 나라들로부터 커다란 반향을 불러왔다. 1차 부트캠프의 성과와 결실을 뚜렷이 목격한 단체와 학교들로부터 부트캠프를 열어 달라는 뜨거운 요청이 빗발치고 있으며, 미국, 중국, 일본, 싱가포르, 이스라엘, 독일 같은 해외 각국들로부터 우호적 관심과 제안이 쏟아지고 있다.

모든 기술의 성패는 필드, 곧 현장에서 가려지는 법이다. 블록체인 교육사업의 성공적 경험담은 블록체인 교육사업이 낭만적인 상상과 관념의 영역에 있지 않음을 입증했다. 현실에서 힘차게 살아 움직이는 젊고 건강한 생명체임을 많은 사람들에게 깨닫게 해줬다. 블록체인 부트캠프와 같은 교육사업이 글로벌 블록체인 교육시장에서도 강력한 경쟁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 점 역시 확실히 검증되었다.

우리나라의 블록체인 교육사업은 세계 블록체인 교육산업의 태풍의 핵으로 떠오를 수 있는 무궁무진한 가능성과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예나 지금이나 한국이 보유한 최고의 자원은 우수한 인적 자원이다.

창의와 열정이 넘치고 도전정신으로 무장한 대한민국 청년들을 최고의 블록체인 전문가이자 4차 산업혁명의 당당한 전사들로 키워내는 일은 우리 기성세대의 피할 수 없는 몫이자 과제일 것이다. IT강국 한국의 신화가 블록체인 강국 한국의 신화로 성공적으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

>>필자는 이화여대에서 물리학을 전공하고 같은 대학원 수학과 석사과정을 공부하고 EBS에서 고등수학 대표 교사와 에스에이치 이사야그룹 대표이사로 활동했다. 현재 교육부 산하 사단법인 글로벌 미래지도자 교육센터 이사장으로 일하고 있으며, 정선군 교육자문위원, 여수시 홍보대사로도 활동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