욱! 할땐 잠시 생각하는 시간을
욱! 할땐 잠시 생각하는 시간을
  • 넥스트머니 비즈플러스팀
  • 승인 2018.04.24 22:2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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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을 조절하려고 노력하는 사람들과 어울려라
당신의 통제력을 기르는데 도움이 된다
그 사람의 당신의 훌륭한 멘토링이기 때문이다

[이은주의 감정다듬기1]  상담센터를 방문하는 사람들이 이렇게 자주 묻습니다. “어떻게 하면 내 감정을 조절할 수 있을까요? 나는 부모님께 자주 화를 내고 마음에도 없는 말을 합니다. 이 문제를 꼭 극복하고 싶습니다.”

감정 조절을 못하는 사람들은 매우 안좋은 습관이 있습니다. 그들은 화를 낼 핑곗거리를 찾고, 왜 자신을 화를 내는 사람으로 만드냐는 것입니다. 생각의 습관이 사소한 자극, 자신의 뜻대로 타인이나 상황이 돌아가지 않으면 감정을 폭발시키는 것입니다. 폭언과 욕을 섞어가면서 가장 소중한 사람들에게 반복적으로 상처를 주곤 합니다.

감정 조절의 한가지 비결은 생각을 바꾸는 법을 배우는 것입니다. 부정적인 생각을 하면 긍정적인 행동을 하는데 필요한 활력을 빼앗기게 됩니다. 감정을 조절 하는데 도움이 되는 긍정적인 생각으로 바꾸는 방법을 하나 소개하겠습니다.

우울하거나 불안하게 만드는 부정적인 일들에 대한 생각에 잠기지않고 생각을 빨리 변화시켜야 합니다. 진지하고 이로운 것들에 대한 생각에 집중하세요. 쉽지 않습니다. 꾸준히 오랫동안 노력을 기울이고 반복 연습해야 합니다.

28세 직장여성 유 모씨의 경우를 소개해 보죠. 유씨는 한탄하 듯 저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내가 대처해야 하는 모든 일들이 너무나 벅차게 느껴져요. 새로운 직장에 새로운 책임들까지 생겼거든요. 감정적으로는 탈진 상태입니다. 숨쉬기조차 힘들 지경이에요.”

그녀가 그런 감정을 갖는 것은 어쩌면 보편적일 수 있습니다. 문제는 그런 감정이 생기면 사람은 불안하고 자신감이 없어집니다. 새롭거나 익숙지 않은 일을 맡게 되면 처음에 당연히 불안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아마 ‘나는 절대로 이 일을 할 수 없을 거야’라고 속으로 생각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부정적인 생각에 잠겨 있지 않고 ‘나는 시간이 지나면 지금보다 더 잘 할 수 있을거야!’라고 바로 생각을 바꾼다면 불안감을 없앨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주 작더라도 내가 맡은 일을 유능하게 해내는 법을 배우는데 주의를 집중하면서 잘 모르는 점은 동료나 상사에게 질문하고 진행하면 무난합니다.

당신이 어떤 일에 더 능숙해지면 능숙해질 수록, 불안한 느낌은 점점 더 줄어들 것입니다. 자신의 약점에 대한 생각에 잠긴 나머지 지레 겁을 먹어 발전을 위한 노력을 아예 기울이지 못하는 일이 없게 하세요.

그리고 현실성 있는 적당한 목표를 세우고 자신의 한계도 받아 들이세요. 자신을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마세요. 지금 본인이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만 확인하고 집중하면 걱정거리가 다소 해소될 것입니다.

지금 화가 나는 생각은 대부분 비합리적인 것이 99%입니다. 숨을 가다듬고, 잠시 화장실을 다녀온다거나, 손을 씻으세요. 10분 산책도 좋습니다. 화를 내서 변화되는 것은 거의 없습니다. 화(火) 즉, 분노를 다스리는 것은 생각보다 어려운 일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화가나면 상대방 또는 자신에게 상처나 해를 입히는 말과 행동을 합니다.

때때로 화가 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입니다. 화를 어떻게 표현하느냐는 결국 생각을 어떻게 바꾸어서 표현하고 행동할 것인가에 달려 있습니다. 이런 훈련과 연습을 지속적으로 하면 통찰력도 길러질 수 있습니다.

우선 여러분이 화가 나면 화내기를 더디 하세요. 그리고 타인의 실수를 인내심을 갖고 반복적으로 견뎌내 주어야 하는 것을 머리에 떠올리세요. 여러분과 타인의 작은 실수는 전체를 절대로 망가뜨리지 않습니다. 어떤 사람이 당신을 화나게 하더라도 그 사람이 그렇게 행동한 이유를 이해하려고 노력해 보세요.

그 사람이 고의적으로 당신에게 상처를 주려고 그런 것입니까? 대부분은 충동적으로 혹은 모르고 그렇게 행동한 것이 많습니다. 대수롭지 않게 여겨 행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른 사람이 실수하는 것에 관대해지는 연습도 필요합니다.

하지만 화를 낼 만한 정당한 이유가 있다면 어떠해야 할까요? 화를 내더라도 상대방과 자신을 증오는 하지 마십시오. 필요하다면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세요. 가장 좋은 방법은 대화로 자신의 마음을 잘 전달해 자신의 화를 푼 다음 정상적인 생활을 해나가는 것입니다.

한가지 명심할 것은 여러분의 친구나 지인들은 여러분의 감정을 조절하는 방식에 영향을 생각보다 크게 끼칩니다. 쉽게 화내는 친구들과는 어울리지 말고, 분노를 일으키는 사람과 함께 일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래야 여러분이 감정을 조절하는데 익숙해지기 때문입니다.

감정을 조절하려고 노력하는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은 여러분 스스로의 통제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감정을 잘 조절하는 사람들과 친밀해 지세요. 그들이 문제에 어떻게 대처하는지 눈여겨 보세요. 그들은 여러분이 어려움에 직면할 때 당신에게 훌륭한 멘토링을 베풀어 줄 수도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에게 감정을 잘 조절할 수 있는 노하우를 알려주는 벗은 더없이 소중한 존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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